한국서원학회

학회장 인사말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한국서원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해로 우리학회는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2006년 11월에 출범한 한국서원학회는 초대 정만조 회장님 이래 이해준, 정순우 회장님이 규모와 내실을 키워왔습니다. 먼저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흔쾌히 중책을 맡아주신 신규 임원진에게도 감사드립니다.

그 동안 우리학회는 11회의 연구발표회와 13회의 국내외 학술대회, 9회의 워크샵과 지역 세미나 및 답사를 진행해 왔으며, 학술지인 『韓國書院學報』를 3차례 간행하였습니다. 제4기 임원진 역시 기존에 진행해왔던 연구 활동과 사업들을 계승하여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며, 우리학회를 더욱 발전시키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현재 한국서원 연구는 정체기에 들어 여러모로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으로 학제간 연구의 심화와 나아가 동아시아 서원들과의 비교사적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 있습니다. 다행히 우리학회는 회원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연구에 매진하고 계시기에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좋은 인적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서 제4기 임원진은 한국서원연구의 발전과 회원들의 연구력 향상을 위해 학문적 교류와 발표의 장을 확대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 역시 적극적인 학회 활동을 통해 동참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역량이 부족함에도 중책을 맡게 되어 학회에 누를 끼칠까 우려됩니다만 제4기 임원진과 회원 여러분의 후원을 믿고, 우리학회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문운이 항상 왕성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제4대 한국서원학회장
이   수   환 배 상